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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헌장

서비스 헌장전문

우리 농업기술센터 전 공무원은 모든 고객에게 친절하고 공정한 업무처리로 주민에게 사랑과 신뢰받는 공무원상을 확립하기 위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며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가 지역농업기술과 정보의 중심기관으로써, 농촌지도 공무원은 지식과 기술의 권위자로서 농업인 욕구에 부응하는 지식사업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전 직원은 항상 친절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수준 높은 기술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시험연구시설을 조성하여 농업인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전 지역 농업인의 소득증대와 농산물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항상 신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새소득 작목을 발굴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농업인이 식량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신품종을 도입 보급하고 친환경 농업을 육성하여 생명력 있는 농촌을 건설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고객이 10초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고 직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 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한 인사는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등 상냥한 말로 공손히 인사를 하고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에 현관 입구에서 대기하다가 안내해 드리겠으며, 모든 민원을 민원실에서 처리 할 수 있도록 담당직원을 10분이내 에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업무처리 대행자가 처리하여 드리고, 처리가 어려울 때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고객께서 찾아오신 용무에 대한 궁금중 해소 및 이해가 되었는지 확인하고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정중하게 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로 상담하시는 경우

전화는 3회이상 울리기 전에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겠으며, 전화를 받을 때는 “안녕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 ○○○입니다.”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때에는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통화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한 내용을 반복 확인하고 문의사항은 정확히 숙지하여 구비서류, 처리절차 등 친절하고 정확하게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통화를 희망하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이름, 용건, 연락처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담당자가 3시간(근무시간) 이내로 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담당자가 있는지 확인한 후 담당자 전화번호를 알려드리고 고객의 전화 목적을 간략히 설명한 후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우편, FAX, 인터넷, 전자민원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우편, FAX, 인터넷, 전자민원서비스를 요청하신 경우 FAX 민원서류는 접수후 10분 이내에, 우편과 인터넷, 전자민원은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하겠습니다.

처리절차에 대해 고객이 궁금해 하시지 않도록 우편, 인터넷 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 3시간 이내에 민원처리절차 등을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 드리며, 처리결과는 충주시홈페이지(www.cj100.net)를 통해 7일이내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 농업기술 서비스 제공

농업기술센터는 지역농업의 메카로서 농업인이 언제 어느때든지 이용할 수 있는 시험연구시설을 갖추고 전문적인 영농기술 및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전직원이 전문특기별로 1개이상 전문자격증을 취득하여 농업인들에게 질 높은 신 농업기술을 제공하겠으며, 1인 1연구과제를 전문특기별로 이수하여 신 농업기술의 권위자가 되겠습니다.

농업인이 원하는 영농기술정보는 최선을 다해서 최소한 3일이내에 알려드리겠으며 직접방문을 원하실 경우 미리 전화를 주시면 담당공무원이 10분전에 대기하여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영농 애로사항을 상담하기 위한 원격영농화상정보시스템을 효율적으로 활용 농업인의 참여를 유도하겠습니다.

정보화시대를 맞이하여 다양한 농업정보를 신속히 농업인에게 전달하고 활용 할 수 있는 정보화교육장을 설치 농업인의 정보화 능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오지마을을 중심으로 연중 농기계 순회수리 및 교육을 주4회씩 실시하고 영농현장에서 작업중 농기계가 고장났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3시간이내에 현지 출장하여 수리해 드리겠습니다.

영농기술에 대하여 현장기술 자문이 필요한 경우 담당공무원이 현지 출장하여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병해충예찰 특별전담팀을 구성 운영하여 병해충발생을 최소화 하고 방재하여 농산물 생산 증대에 노력하겠습니다.

토양검정 및 분석을 의뢰하면 정확하게 검정하여 결과를 5일이내에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하여 매년 3,000명 이상의 농업인에게 새해영농설계 교육을 실시하고 필요시 현장 견학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 행정정보 제공

가정 또는 직장에서 민원행정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민원의 내용 및 처리과정이 담긴 민원사무편람을 충주시홈페이지에 제공하고 민원의 내용 및 처리과정을 쉽게 게하며, 인터넷 민원상담을 해 드림으로써 민원을 편리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E-mail 주소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업무와 관련하여 알게된 개인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개인정보보호에관한법률을 준수함으로써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두 번이상 방문하실 경우 정중한 인사와 함께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1회 재방문시마다 5,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전화를 하셨거나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해당 공무원을 즉시 교육시키고 3회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1시간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드리고, 업무처리상의 잘못이 확인된 경우에는 서신이나 충주시홈페이지등을 통하여 사과하여 드리겠습니다.

협조사항

시민 모두가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 고객임을 새롭게 인식하고 시민으로부터 신뢰받고 감동을 줄 수 있는 참 봉사자로서 최상의 서비스를 위하여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합니다.

모든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께서 주시는 고견은 시정발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이나 개선하여야 할 의견이 있으면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실하고,모범적이고 친절한 공무원을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다른 직원의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청, 사업소 읍면동은 서로 긴밀한 협조하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므로 가까운 행정기관을 찾아가 문의하시면 성의를 다하여 도와드릴 것입니다.
정보담당자 : 과수연구과 / 시험연구팀 043-850-3582 / 최종수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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